국립부경대학교 | Geo-ICT 융합기술연구센터

Solar Car (VIPV)

에너지 ICT 연구실에서는 태양광 전기차 및 Vehicle Integrated PV (VIPV) 기술과 관련하여 혁신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주요 연구 활동은 태양광 전기차 전용 주차장의 입지 분석, 태양광 전기차 운영 최적화, 태양광 전기차 잠재량 평가, 태양광 전기차의 발전량 및 배터리 충전량 예측, 그리고 태양광 전기차 정책 및 효과 분석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태양광 전기차 전용 주차장의 입지 분석을 통해, 우리는 태양광 전기차 전용 주차구역 설치를 위한 최적의 위치를 도출함으로써 토지 이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이는 태양광 전기차의 보급 확대 및 지속 가능한 운영을 보장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태양광 전기차 운영 최적화를 위한 연구를 통해, 태양광 전기차의 효율적 관리 및 운영 방안을 제안하고 있으며, 태양광 전기차의 잠재량 평가를 통해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의 모빌리티 활용 가능성을 탐색합니다.

 

또한, 태양광 전기차의 발전량 및 배터리 충전량 예측 연구는 태양광 전기차 사용자들에게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보장하기 위한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태양광 전기차 정책 및 효과 분석을 통해서는 이러한 기술이 사회적, 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 모빌리티로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합니다.

 

에너지 ICT 연구실은 이러한 다양한 연구를 통해 태양광 전기차 및 VIPV 기술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으며, 재생가능 에너지를 활용한 지속 가능한 사회의 구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At the Energy ICT Lab, we are conducting innovative research related to solar-powered electric vehicles and Vehicle Integrated PV (VIPV) technology. Our main research activities focus on the site analysis of solar electric vehicle-exclusive parking lots, optimization of solar electric vehicle operations, evaluation of solar electric vehicle potential, forecasting of solar electric vehicle generation and battery charging amounts, and analysis of solar electric vehicle policies and their effects.

Through the site analysis of solar electric vehicle-exclusive parking lots, we aim to maximize land use efficiency by identifying optimal locations for the installation of solar electric vehicle-exclusive parking areas. This is essential for ensuring the expansion and sustainable operation of solar electric vehicles.

Our research on the optimization of solar electric vehicle operations proposes efficient management and operational strategies for solar electric vehicles, while the evaluation of solar electric vehicle potential explores the possibilities of utilizing renewable energy sources for mobility.

Additionally, our studies on forecasting solar electric vehicle generation and battery charging provide accurate data to ensure a stable energy supply for solar electric vehicle users. Through the analysis of solar electric vehicle policies and their effects, we assess the social and economic impacts of these technologies and propose directions for their development as sustainable future mobility solutions.

The Energy ICT Lab leads the advancement of solar electric vehicles and VIPV technology through these various research efforts, contributing to the realization of a sustainable society powered by renewable energy. 

 

  

 

 

태양광 전기차 전용 주차 구역 최적 운영 기술
 
Optimal installation and operation planning of parking spaces for solar-powered electric vehicles
 
 

태양광 전기차란 전기차 외관에 솔라패널을 탑재하여 주행 및 주차 중 에너지를 발전시키고 배터리를 자가 충전하는 차량을 의미함

주차면 주변의 수광장애 요인(건물, 식생 등)을 분류하고, 주차 시간 동안 그림자 영향에 의한 직달 및 산란 일사량 저하 정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최적 주차 구역을 선정함

향후 태양광 전기차를 위한 전용 주차 구역을 운영할 경우를 대비하여 GIS 기법을 활용하여 전용 주차구역 레이아웃을 설계하고 계절, 시간별 최대 태양광 발전이 가능한 가변형 주차 구역을 분석함.  

 

 

 


 

 

360 VR 카메라를 이용한 태양광 전기차 최적 주차 구역 선정
 
Parking space analysis system for solar electric vehicle using 360 VR Camera

 

360 VR 카메라를 태양광 전기차에 탑재하여 Sky image를 촬영하고 주차면 주변의 계절, 시간별 그림자 효과를 분석함. 

그림자에 의한 직달 및 산란 일사량 저하 비율을 계산하여 주차 시간 동안의 최적 주차 구역을 선정하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SolParking)을 통해 운전자에게 주차 구역 정보를 제공함.

 

 


 


 

 

3차원 모델 기반 및 이미지 기반의 그림자 분석 성능 정량적 비교
 
Comparative study on shading database using 3D models and fisheye images

 

대규모 도심지에서 태양광 전기차의 주행 및 주차 중 그림자에 의한 태양광 발전량 저하를 고려하기 위해 3차원 모델 기반 혹은 이미지 기반의 그림자 분석 방법 중 어떤 방법이 적합한지를 평가하고자 함 

대규모 도심지의 건물, 식생의 3차원 모델을 신속하게 형성하여 그림자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건물의 변화와 식생의 형상을 정확히 고려하지 못하는 한계 존재. 

이미지 기반의 그림자 분석 방법은 건물 및 식생의 형상을 정확히 반영할 수 있으나 이미지 촬영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음. 두 방법의 결합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그림자 분석이 필요함.  

 

 



 

태양광 전기차 주차 구역 분석을 위한 Shading matrix의 성능 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shading matrix to select optimal parking space for solar-powered electric vehicles
 

 

계절별, 시간별 그림자 생성 여부를 나타낸 Shading matrix가 태양광 전기차 주차 구역 분석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지 그 성능을 평가하고자 함.

Shading matrix에서 그림자가 생성된다고 표시된 계절과 시간대에서 실제 태양광 패널에 그림자가 형성되어 발전량이 저하되는 것을 확인함.